Mark ⅵ
색소폰을 시작하면서 알게된 마크6....
바이올린에 스트라디바리우스가 있다면 색소폰에는 마크6가 있다는 사실을....
나도 언젠가는 가져볼 수 있겠지 하였는데 드디어 내 손에 들어왔다.
시리얼 122773번...미국산 마크6다. 자료를 찾아보니 1965년 만든 제품이다.
거금을 주고 구입한 악기니 만치 열심히 불어서 좋은 소리를 내야 될텐데...
대략적인 셀머社의 모델 생산년도
"Model 22" 1922~1925
"Model 26" 1926~1929
"Cigar Cutter" (Super Sax) 1930~1933
"Radio Improved" 1933~ 1935
"Balanced Action" 1936~ 1947
"Super Action" 1948~ 1953
"Mark VI" 1954~1973
"Mark VII" 1974~1980
"Super Action 80 / Serie I" 1981~1985
"Super Action 80 / Serie II" 1986~ 현재
"Serie III" 1995~ 현재
"Reference" 2000~ 현재
1. 마크 식스 (Mark VI)
전 세계의 내놓으라는 프로 연주자들이 사용하는 압도적인 비율이 셀머社의 마크 식스이니..
좋기는 좋은 모양입니다. "13부의 좋아하는 연주자" 에서의 데이빗 샌본, 캔디 덜퍼... 앞으로
소개 될 많은 연주자들이 셀머의 마크식스를 실제로 사용해오고 있고..
특히, 14만번대를 선호한다고 하네요. 생산년도에 따라 벨이나 넥의 구경... 각도등에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 그 당시 넘버의 모델들이 가장 인기가 많더군요.
과히 마크식스가 셀머의 명성을 확고히한 명품이란 사실에는 논란의 여지가 없는것 같습니다.
2. 마크 식스의 제작
마크식스도 초기부터 생산의 마지막 단계까지 여러 변화를 겪었다고 합니다.
넥의 구경이나 재질의 변화... 식스의 14만번대 부터의 생산라인이 가장 여러가지 면에서
만족할 만한 품질의 악기가 제작된 모양입니다. 세계2차 대전 때문에 brass 재질이
거의 고갈되면서 무기에 사용된 탄피나 총기류의 부품들을 많이 녹여넣어 망치로 때려가며
만들면서 알 수 없는(?) 마크식스의 소리를 만들어 냈다는 여담도 재미있는 부분입니다. ^.^
3. 현재의 마크식스
이제는 매우 오래된 악기죠. 소위 빈티지(Vintage) 악기군에 속하니 많이 노후되었습니다.
저도 주어들은 말들이 대부분이고 마크식스도 다 똑같은 식스가 아니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만큼 편차도 심하고 예전에는 더욱더 많은 부분이 수공으로 만든
부분이 많아 음정등에서 큰 편차를 나타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색소폰이란 악기가 원래 음정이 정확하지 안고 튜닝을 한다고 해도 한계가 있는데
특히, 빈티지 악기는 극복할 수 없는 음정의 불안함을 안고있는것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런면에서 현대의 악기들은 참..음정면에서는 많이 개선된것이죠.
식스의 현재 가격은 엄청납니다. 상태에 따라 물론 천차만별이지만, 좋은 컨디션의 악기는
6~700만원(알토기준) 까지도 부르더군요. 그런데, 단지 마크식스라는 이유만으로 비싸게
받으려는 것은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이 안되시는 분들이 불면 30만원 대만제
소리나 별반 다를것이 없습니다.
워낙 오래된 악기라 원래 제짝의 넥이 아니거나 다른 부품을 끼워맞춘 것도 많다고 하네요.
하지만, 악기의 관이 좋은 것이라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요. ^.^;
저도 마크식스를 몇번 불어봤는데... 워낙 큰 환상을 가지고 있어서 였는지는 몰라도 그다지
대단한 인상은 받지 못했습니다. 제 실력이 모자란 탓도 크겠지요.
그리고, 현재는 색소폰도 인체공학적으로 키 배열이 매우 편하게 되어있는 반면 빈티지 악기들은
그런 메커니즘 면에서는 좀 떨어지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조금 시간이
지나면 조금 불편한 키 배열도 적응이 되니 그리 큰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소리가 중요하니까요.
4. 마크식스의 환상
이건 순전히 개인 의견입니다. 동호회에서 오랜시간 지켜본 결과 이런 비싼 악기들을
초보들이 구입을 합니다. 물론 재력이 되는 중년 분들이 많으시구요...사업을 하신다거나..
ㅡ.ㅡ;; 미안한 말씀이지만, 식스나 세븐을 가지고도 30,40만원도 않되는 저가형 악기의 소리만도
못내시는것 많이 봤습니다..... 악기란게 명기라도 나쁜 버릇을 가진 사람이 오래 사용하게
되면 그 버릇이 악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선생님들이 다시 빵빵하게 좀
불어주면 다시 소리가 괜찮아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
식스같은 악기는 악기 자체도 좋겠지만 오랜기간 표면의 락커가 다 닳토록 많이 연주하고 길이 잘들어 그 만큼 소리가 좋은 것이 아닐까요.
요지는 여러 평가에 현혹되어 막연한 환상으로 구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5. 마크식스의 운명
결국, 마크식스도 역사상에서 사라집니다.
현재 평가를 제대로 받지못하고 있는 악기들이 지금부터 30년이 지나 길이 잘들고 소리도
잘 뚤려 소위 말하는 "명기" 라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겠죠. ^.^
또한, 현재는 일본을 위시한 많은 국가들에서 좋은 품질의 색소폰을 많이 만들어 내고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상태가 불확실한 빈티지 보다는 신품의 악기를 구입하여 자신의 악기로
만들어가는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6. 마크식스의 복원
현재 생산되고있는 리퍼런스(Reference)모델은 셀머社가 옛 마크식스의 영광을 재현하고자
복원한 모델입니다. 그러나, 식스의 소리가 안난다고 평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 악기도 좀 더 지나봐야죠. 너무 이른 판단인것 같습니다. 현재로선, 셀마 계열에서
최고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어떤 기념으로 특별히 다른 악기를 만들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셀머社에서
허빙버드('Humming Bird')라는 악기가 나온것 같은데... 흠, 정말 탐이 나더군요.
(찰리파커/ Charlie Parker 의 추모 기념해서 나온 모델이라고 하시더군요.)
7. 현재 생산되는 셀머 시리즈
현재는 수퍼액션2 와 3 , 리퍼런스가 생산 중입니다. 액션 2 와 3에서의 가장 큰 차이는
정확한 음정을 위해 C# 홀이 하나 더 달려있습니다. 옥타브키 부근에 있는데 그 쪽 부분이
좀 많이 복잡해 보입니다. ^.^ 또, 액션2에 비해서 액션3는 왼손의 thumb rest 부분이나
오른손의 엄지걸이 부분이 플라스틱이 아닌 금속으로 대체되었다는 것이고, 재질이 좀 더
울림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리"성분이 많이 섞이게 되었다고 하는데..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그리고 확실히 양손의 팜키(palm key)나 키들의 위치가 매우 운지하기 편하게 배열되었습니다.
또한 메커니즘도 수리하기 편하게 많이 개선되어졌다고 합니다. 사실 자세히 악기를 들여다
보면 상당히 복잡해진 부분들이 눈에 많이 띕니다. 그리고, 톤 홀과 패드와의 간격이 이전
셀머2 모델보다는 약간 넓습니다.
리퍼런스는 정말 마크식스를 많이 닮았습니다. 키에 붙은 자개의 모양이나 저음부의 키 모양들도
그렇더군요. 넥의 각도도 마크식스의 각도를 채용했다는데...각도가 그리 큰 차이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액션3 본체에 마크7 넥을 사용합니다. 음색이 제가 선호하는 것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어쩌다가 넥을 구하게 된것인데, 맘에 든다는게 정확하겠군요.)
현재 생산되는 셀머社의 모델들은 좀 욕을 먹습니다. 예전보다 대량생산을 해야 수지가 맞는지..
인건비 문제인지... 품질이 예전 보다 훨씬 떨어집니다. 개인적으로 악기의 문양(engraving)도
예전 모델들은 아름답고 정성이 느껴지는데 지금 것들은 억지로 하기싫은데 한것 같은(?) 기분이
들 정도입니다. ^.^;;
한국에도 문양을 넣어주는 작업을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금속공예쪽 전문가들이신데
꽃이나 여인의 모습 등의 매우 아름다운 작품같은 문양들도 가능합니다. 사진함 올려야겠네요. ^.^
앞서 말씀드렸듯이, 셀머가 최고의 악기라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단지 좋은 악기들 중에
비교적 대표적인 브랜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참고> 셀머 생산년도 별 시리얼 넘버
Model Serial Number Year
750-1400 ---1922
1401-2350 ---1923
2351-3350 ---1924
3351-4450 ---1925
(Model 26)
4451-5600 ---1926
5601-7850--- 1927
7851-9700 ---1928
9701-11950 ---1929
(Cigar Cutter/Super Sax)
11951-14000 ---1930
14001-15750 ---1931
15751-17250--- 1932
17251-18700 ---1933
(Radio Improved)
18701-20100 ---1934
20101-21750 ---1935
(Balanced Action )
21751-22650 --1936
22651-25600 ---1937
25601-27650 ---1938
27651-29300 ---1939
29301-29750 ---1940
29751-30500 ---1941
30501-31150--- 1942
31151-31580 ---1943
31581-31850 ---1944
31851-32350 ---1945
32351-33700 ---1946
33701-35800 ---1947
(Super Balanced Action)
35801-38500---1948
38501-41500 ---1949
41501-45100 ---1950
45101-48300 ---1951
48301-51800 ---1952
51801-55200 ---1953
(Mark VI)
55201-59000 ---1954
59001-63400 ---1955
63401-68900 ---1956
68901-74500 ---1957
74501-80400 ---1958
80401-85200 ---1959
85201-91300 ---1960
91301-97300 ---1961
97301-104500 ---1962
104501-112500---1963
112501-121600 ---1964
121601-131800 ---1965 ---- 122773
131801-141500 ---1966
141501-152400 ---1967
152401-162500 ---1968
162501-173800 ---1969
173801-184900 ---1970
184901-196000--- 1971
196001-208700 ---1972
208701-220800 ---1973
(Mark VII)
220801-233900 ---1974
233901-246800 ---1975
246801-261100 ---1976
261101-276100 ---1977
276101-289700 ---1978
289701-303100 ---1979
303101- 315500 ---1980
(Super Action 80 )
315501-327300 ---1981
327301-340200 ---1982
340201-353300 ---1983
353301-366400 ---1984
366401-378800 ---1985
(Super Action Series II)
378801-391000 ---1986
391001-406000 ---1987
406001-422500 ---1988
(Super Action 80/Series II)
422501-439600 ---1989
439601-457500 ---1990
457501-473600 ---1991
473601-490000 ---1992